안녕하세요, 두부 아빠입니다.
기존에 변액보험을 가입한 분들과 가입을 고려중인 분들에게 무언가 객관적이고, 기준이 될만한 자료가 부족해
이 글을 쓰게 됩니다.

변액보험의 탄생배경


지난번 "좋은 보장성 보험 가입하기- 1. 싼 보험료를 선택하라!"(누르면 이동합니다.)

란 파트에서 보험료를 구성하는 비중에서 내가 낸 보험료라는 것이 저축보험료+위험보험료+사업비(보험회사 수수료)로
구성이 되어 있다라고 하는 부분을 설명 드렸습니다.

이 부분에서 파란색으로 된 부분이 저축보험료 이고
노란색 부분이 위험보험료+ 사업비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저축보험료가 왜 붙어 있냐? 보험회사가 만기시 고객에게 주어야 할
만기환급금 때문에 붙어 있는 것이라고 하는 부분까지 설명을 드렸습니다.
(저축보험료=만기환급금 만들 목적의 씨돈)

사실 저 파란 부분이 내가 낸 보험료 하나로만 모여 있으면, 굉장히 적은 부분이지만
동일 한 보험에 가입된 수만명의 사람들의 돈이 모여 있다면 매우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돈의 속성상 돈이 커지면 커질 수록 수익률을 잘 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돈이 커지면 커질 수록 위험자산이 포트폴리오 안으로 편입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수만명이 낸 보험료가 만기때 환급을 받을 목표로 보험회사가 굴리는데 사실은 만기환급금을 주고도 돈이 남습니다.
만기환급금을 주고도 보험회사는 이익을 보게 된다는 것이죠,
그 이익분배 면에서 과거에는 '유배당' 이라는 상품에서는 고객들의 참여율에 따라 배당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그 배당을 보험회사에 귀속 시키는 방법으로 '무배당' 이란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유배당 상품은 연금저축보험이 유일)
말은 뭐 그러면서 보험료를 싸게 해주었다 이런 소리를 하지만 사실 고객은 억울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난 번 칼럼 때 보험료 싸게 하면 할 수록 이익이란 말을 했습니다.


그러나 만기환급금 지급 보증이라는 면은 보험회사에게 완전한 수익모델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금리(물가)란 것은 계속 변하는데 과거의 금리(물가)는 지금보다 현저히 높았고,
과거 약속한 금리대로 만기 환급금을 주려고 하면 굉장한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매우 큰 어떤  보험회사는 이것 때문에 역마진을 보았습니다.
과거 이 회사가 보장성 보험을 팔기 전 저축보험을 꽤 많이 팔았는데, 고정금리로 꽤 많은 약속을 했기 때문에
고객이 그런 보험을 유지 하면 할 수록 회사 측면에서는 손해라,  가입고객에게 갈아타기를 유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한 방어장치로 보험회사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보험회사에게도 만기환급금은 수익모델인 동시에 리스크라는 국면이 생긴겁니다.

만기환급금을 지급하는 리스크에 대한 해법으로 보험회사는 두개의 모델을 생각해 내게 됩니다.
1. 확정금리 대신 공시이율로 만기환급금을 계산하는 방법
또는
2. 저축보험료의 운용을 보험회사가 하지 않고 고객에게 맡겨 수익이 나던 손해가 나던 고객이 취하는 방법

1.공시이율이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차이를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확정금리와 공시이율의 차이도 거의 비슷합니다.
공시이율에 대한 자세한 소개(http://blog.naver.com/fss2009?Redirect=Log&logNo=140106404293)
공시이율에 대해 가장 쉽게 소개를 하자면 그저 공시이율= 물가수준의 금리 라고 이해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시중금리란 것이 거의 물가에 따라 연동을 하니까요.

2. 저축보험료의 운용을 고객에게 맡긴다?

어떻게 보면 매우 합리적인 보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기가 낸 돈 자기가 운용하고 자기가 그 손익을 취하는 구조가 가장 합리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면 어떻게 운용을 하는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 보험회사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넣어놓긴 했습니다.
일종의 엄브렐라펀드(하나의 바구니 안에 여러종류의 펀드를 넣어두어) 의 형식을 빌어 펀드를 선택함으로 고객이 수익을 얻어갈 수 있게 만든 것이죠. 이른바 변액보험의 탄생이 여기에서 생기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의 호불호가  갈리는 변액보험이 탄생하게 됩니다.

변액보험의 종류

변액보험(보험 안에 펀드가 구성된 보험)이 만들어 질 수 있는 보험은 사실상 생명보험의 상품으로 국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1. 만기환급형 보험이어야 하고
2. 장기형 보험이어야 합니다.

이래서 손해보험회사는 변액보험을 만들지 못합니다. 만들지 못하니 판매도 할 수 없겠죠.
손해보험의 손해보험상품의 보험 목적은 대다수의 경우
손해 난 부분만 보상하려고 만들어 졌기 때문에, 저축보험료란 부분으로 만기시 최대 100% 이상 만들 수 없습니다. 
(요즘은 저축보험도 판매를 하긴합니다만.)
그래서 손해보험회사 상품으로는 변액보험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손해보험 설계사들은 자기네 저축보험을 판매하기 위해서 변액보험을 무조건 나쁘다라고 하는 상도덕의 나쁜 행태가 생겨나는 겁니다. 재테크사이트에 가면 변액보험을 무조건 비방하는 사람들은 손해보험 관계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변액보험을 나쁘다고 해놓고 공시이율 상품을 가입시켜놓는 설계사들을 보면 어이가 없긴합니다. 본인들도 가입안할 상품을 그렇게
가입을 시켜놓다니,, )

또 특정질병이나 상해보험을 목적으로 만든 상품엔 펀드를 또 만들 수가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변액보험의 종류는 딱 세개 밖에 없습니다.

보장성 - 1.변액(유니버셜)종신 보험

저축성 - 2. 변액유니버셜보험
            3. 변액연금보험

간혹 상담을 나가 보면 변액유니버셜종신을 변액유니버셜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때 정말 아찔 합니다. 그렇게 가입한 분들에게 진실을 이야기 할 것인가? 그냥 넘어갈 것인가 하는 고민이 많습니다.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은 종신보험입니다. 사망보장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장기 생명보험 상품이고, 
최저사망보장금액은 보증을 해면서 수익이 낫을 경우 수익에 따라  수익분 까지 사망보장을 받는 형태가 기본입니다.
물론 옵션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서 사망보장에 대한 필요가 작아질 때, 연금전환 특약을 이용해서 연금을 쓸 수는 있겠지만,
이때는 보장에 대한 측면은 포기 해야 하는 것입니다. (특약은 보장)


이후의  각 변액보험에 대해선 자세한 설명을 따로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두부아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chobo1.tistory.com BlogIcon Kay~ 2011.06.07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변액보험이 이렇게 탄생이 되는것이었군요~
    정말 예전엔 배당상품도 많았었는데.. ㅎㅎ
    이젠 변액이 답이 아닐까 합니다.

  2. Favicon of http://dangjin2618m BlogIcon 모르세 2011.06.24 1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행복한 시간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