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전문가인 두부아빠가 재무설계와 자산관리의 잘못된 정보와 피해를 막기위해 만든 블로그 입니다.이번 포스팅의 제목은 '결혼을 빨리 해야 하는 이유-결혼하면 부자돼요' 입니다. 재무설계로 검색을 하니 블로거들이  하는 광고 뿐이네요, 양심과 책임의 재무설계, 자산관리사 두부아빠에게 평생관리 받으세요  

결혼했쪄염


화려한 싱글이냐? 초라한 더블이냐?

혹시 아직도 이런 것 가지고 결혼 날짜는 잡혔는데 고민하는 분은 없겠죠?  
2005년 나온 인구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결혼 적령기(25~29)에 이른 여자들의 미혼율이 60%에 이른다고 합니다.
30대 초반(30∼34세) 여성은  19% 정도가 된다고 하며, 30대 후반(35∼39세) 여성은 7.6%나 된다고 하네요.(아니 그럼 누가 요즘 결혼을 하는 거지?요즘 같은 때 결혼에 성공한 남자들은 진정한 위너!!!!)  이렇듯 심각할 정도로 결혼을 기피하고 있는 현상은 
우리나라가 과거보다 잘살게 되서 그런 걸까요? 못살게 되서 그런 걸까요? 
좋아하는 사람과 짝을 이루어 평범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게 사람의 기본적 욕구이고, 그것이 평범하게 이루어지는 나라가 잘 사는 나라라고 가정한다면, 우리네는 과거보다 더 살기 각박해진 게 분명한 듯 보입니다. 
당장 결혼을 생각할 때, 고려하는 부분이 거주비용 마련, 결혼 후 출산에 따른 외벌이의 어려움, 양육비용, 교육자금 등이 순차적으로 생각나는 게 현실입니다. 
절대 빈곤이 행복의 척도가 아니라 상대적 빈곤이 인간의 조건이 되어 버린 지금 그게 누구 잘못인가를 따져보기에는 
단순한 문제가 아닌 게 분명합니다. 
여하튼  남의 돈을 관리한다고 하는 자산관리사의 입장으로 결혼하는 커플이 줄어간다고 한다면 저로서는 결혼 안하는 지금의 세태!   "난 반대일쎄"  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뒤에 풀어가겠지만 
저 뿐 아니라 많은 재테크 전문가들은  결혼을 일찍 하면 할 수록 자산을 모으기 더 쉽고 동기 부여가 되기 때문에 같은 소득의 미혼과 비교 하더라도 월등히 자산 증가 속도가 빠르다고들 하고, 사회학자들은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 생활은 연간 1억의 가치가 있다고들 합니다. 

미국의 럿거스대 라는 곳에서 가르치는 화이트 헤드 데이빗 포페노 교수라는 분들은 결혼이 돈을 벌게 해주는 이유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고,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결혼에 골인하고 결혼 가능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고, 결혼 자체가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기 때문에 결혼을 하면 안한 사람보다 4배더 부자가 된다고 하더군요.


결혼하면 부자된다!

결혼은 돈되는 장사

결혼자금이 없어서 결혼을 망설이는 분들이 계시다면,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결혼 할 두분이 돈이 없는 현재에 상태에 대해서 서로 이해하고 있고, 강력히 결혼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며, 결혼을 통해 더 낳은 미래가 만들어질 거라 확신하고 있다면..................................
결혼하십시요
결혼은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어 드립니다. 
이게 무슨 허경영 같은 스토리냐 하는 분들이 분명 있겠죠.   
고정비용이 준다!
작년이었습니다. 국내 H 대기업에 다니는 오방떡 대리님은 결혼 전과 결혼 후 약 3년 간 컨설팅를 해드리고 있었습니다.  또래의 다른 분들과 비교해서 연봉이 적은 것도 아니었지만, 연간 저축액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사람 좋고 술좋아하고 사회성이 활발하다보니, 적지 않은 돈을 용돈으로 쓰고 있었고, 유감스럽지만 그 점은 저도 
수없이 조언을 했지만 쉽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결혼 하고 나서 새색시와 같이 재무컨설팅을 받으러 저를 찾아왔었습니다. 깐깐해 보이는 색시 였지만 둘은 사이가 좋아 보였습니다. 
오 대리님은 저에게 쑥쓰럽지만, 결혼 전 자기가 혼자 쓰는 생활비 정도로 둘이 같이 사는데도 적지 않았고, 오히려 와이프의 소득까지 합치니 저축은 배가 늘었다고 했습니다. 

◆규모의 경제가 가능해진다. 
경제 규모가 커지다 보면, 다량으로 구매할 때 더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유식한 말로는 장기 평균 비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해서 마트에만 가도 1+1 이 더 싸잖아요. ^^ , 위험 관리에 필수적인 요소인 보험또한 부부가 최초부터 통합으로 보험을 가입할가 더 유리합니다. 다분히 혼자 살 때 보다 둘이 살면 더 낫습니다.

분업으로 생산성 확대 - 잘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다.

결혼 생활을 하다 보면, 서로 일을 나눠 함으로써 혼자 할 때 발생하는 잘하지 못하는 일을 안해도 됩니다. 


이것은 에너지의 집중을 이끌어내고, 전체적인 생산성이 향상 됩니다. 


생산성 향상이란게 결국은 돈을 벌고 모으는 것에 집중하고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겠죠. 




돈이 없어 결혼을 못한다면, 결혼은 좀 초라하더라도 빨리 결혼을 해서 같이 돈을 모으는 건 어떠세요?



결혼이 갖고오는 가능성

결혼은 선물


결혼정보회사의 통계에 의하면 보통의 미혼 남녀는 한달에 10번 정도 이성을 만나고 평균 데이트 비용으로는 7~8만원 정도가 소요 된다고 합니다. 월로 따지면 이게 얼마겠어요? 어휴~ 결혼을 늦게 하면 할 수록 더치페이를 충실히 한다고 하더라도 기십만원은 홀딱 쓰는군요. 물론 결혼을 한다고 부부간의 데이트를 안하고 살 순 없지만, 계획된 지출에 의해서라면 만족은 그대로고, 비용은 월등히 줄이는 법이 있겠죠. 
그럼 한달에 70만원은 SAVE!

결혼하면 축의금을 받습니다. 폐백할 때 신혼 여행 잘 갔다 오라고, 친척 어른들이 치마폭에 던져주는 돈도 제법 쏠쏠합니다. 
제가 상담해 봤을 때, 이 돈 어떻게 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은 신부가 몰래(의도된 바는 없습니다만)  통장에 넣고 의미 없이 죽어있습니다. 
적게는 몇 백만원에서 많게는 몇 천만원 까지 비자금으로 형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이 축의금이야 말로, 부부가 만든 최초의 종잣돈입니다. 돈은 모아야 커지고, 불려나가는데 속도가 붙습니다.  종잣돈의 크기를 불려나가는거야 말로 부자가 되는 지름길 입니다. 잘 간직하세요. 절대로 차 바꾸는데 쓰면 안됩니다.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 사실 삶의 질이 높아졌다라고 하는 의미가 정확히 뭘 뭔지 모르겠습니다. 이부분에 좀 부정적인 생각도 들긴 하는데, 남성분들은 좋은 차를 갖는 게 삶의 질 향상이라고 생각하고, 여성분들은 좋은 가방 옷을 사는데에 
힘들게 모은 돈을 턱턱 기부합니다. - 남들도 하니까 나도 해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불필요한 지출이 결혼을 하게 되면 다소 줄어듭니다. 안줄어든다고 하면, 줄게 만들어야죠. 둘중에 하나라도 현실감이 있으면 좋은 방향으로 개선이 될테니까요. 현실적으로 남자들은 좋은 차 안탄다고 해도 술값만 줄이면 1억 짜리 정기 예금의 가치가 있다고 어느 책의 저자는 말을 하더라구요 


배우자만 구하면 준비 끝????

아뿔사 이게 없으면...

 예비 배우자는 있는 게 맞는 거죠? 

Posted by 두부아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yul 2010.10.27 0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결혼하고나서도 서로의 월급통장을 개인적으로 유지하고 인컴을 비밀로하는 부부들이 많다고 하던데.. 그런 위와같은 시나리오로 부자가 될 순 없겠지요?

  2. Favicon of https://tofudaddy.tistory.com BlogIcon 두부아빠 2010.10.27 0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엇! 제 블로그 첫 댓글이 달렸네요. 감사합니다.^^
    네 합쳐 모아야 더 빠르게 돈이 커집니다. 요즘 그런 부부들이 많은데 비추하는 바입니다. 흠흠

  3. Favicon of https://nixmin82.tistory.com BlogIcon 닉쑤 2010.11.07 0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결혼을 해야하는건가요 ㅎ

    공감갑니다. 저는 아직 결혼은 안했지만 사실혼 관계로 같이 살 고 있거든요.

    확실히 절약되네요 ^^

    • Favicon of https://tofudaddy.tistory.com BlogIcon 두부아빠 2010.11.07 2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축하합니다. 인생의 동반자를 얻는 다는 건 정말 큰 행운이죠. 사실혼 관계에서 빨리 법적 보호를 받으세요, 세금이나 다른 제도에서 득이 되는게 훨씬 많습니다.

  4. Favicon of http://vivid-vivid.tistory.com BlogIcon Desert Rose 2010.11.15 04: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사회에서 결혼이라는 의미는 정말 크죠.
    공감이 많이됩니다.
    이혼율에 큰 비중의 차지하는 것이 바로 돈이죠.

    어떻게 보면,
    씁쓸한 포스팅같아요. ㅜㅜ

  5. Favicon of https://gongheewon.tistory.com BlogIcon Hopebox 2011.09.17 1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부아빠와 함께 신혼부터 재테크의 여왕으로 거듭나면 좋겠다요